
세종공업㈜는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본격적인 상용화에 대비하여 핵심부품 기술력을 확보하고, 기존의 배기 시스템 기술에 전장 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기술은 물론 지능형
스마트카 관련 기술 개발과 선도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수소연료전지 금속분리판Metal bipolar plate for fuel cell vehicles
- 막전극접합체(MEA), 가스확산층(GDL)과 스택 구성의 핵심부품으로 반응가스인 수소와 공기를 MEA에 균일하게 공급, 전기 화학적 반응에 의해 생성된 전류 전달 및 물 배출
기능
<세종이브이 연구,제품개발 성과 또는 성공사례>
2015년 08월 : 무가습 MEA 및 금속분리판 개발(국책과제)
2018년 09월 : 대면적 금속분리판 개발(국책과제)
- 수소센서Hydrogen Sensor
- 수소 가스의 누설 여부를 감지하고 차량의 안전을 진단하기 위한 센서입니다. MEMS (초정밀 반도체 공정)기술을 적용하여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 세계 최초로 부품을
양산하는데 성공 하였습니다.
- 압력센서Pressure Sensor
- 수소 저장 장치로부터 이어지는 수소 배관 및 연료전지 스택 입/출구의 운전압력 모니터링을 위한 센서입니다. 연료전지시스템의 특성상 수소 가스를 사용하고 높은 습도의 내부
운전환경에서 작동되기 때문에 혹한기의 결빙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극복해야 하는 기술이 요구됩니다. 세종공업㈜의 압력센서는 이러한 취약점들을 극복하고 안정성에 대한
신뢰성 확보는 물론 압력과 온도 측정의 기능까지 하나로 통합시킨 복합 기능의 센서를 개발하여 양산 중입니다.
- 수소 압력릴리프밸브Pressure Relief Valve–H2
- 자동차 운행 중 연료전지시스템이 비정상적으로 가동되어 규정 압력을 초과할 경우를 대비하여 시스템 보호를 목적으로 장착되는 안전장치 입니다. 세종공업㈜는 다습한 수소 사용
환경에도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수소 압력릴리프밸브를 개발하여 연료전지자동차의 안전성 확보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워터트랩Water Trap
- 수소 연료전지자동차의 성능 최적화 및 내구성 강화를 위해 연료전지 스택에서 생성된 응축수(Condensation of Vapor)를 관리하기 위한 기능부품입니다.
세종공업㈜에서는 응축수와 직접 접촉하지 않으면서도 반응성이 우수하고 정밀하게 수위를 감지해내는 ‘비 접촉식’ 수위센서를 개발하여 적용하였습니다. 섬세한 엔지니어링이 요구되는 수소
가스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과 높은 신뢰성을 확보한 제품입니다.
- NOx 센서NOx Sensor
- 자동차 배기가스의 유해 물질 저감을 위해 배기 후처리 장치에 장착되어, 질소 산화물(NOx)의 농도를 모니터링 하는 센서입니다.
- 온도센서Temperature Sensor
- 매연 여과 장치인 DPF(Diesel Particulate Filter)의 산화 촉매와 촉매 필터 사이에 설치되어 배기 가스의 온도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차량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차압센서Differential Pressure Sensor
- 매연 여과 장치인 DPF(Diesel Particulate Filter)의 입구와 출구의 압력의 차이를 측정하여, DPF 내부에 입자상 물질의 포집 정도를 감지하는 센서입니다.
- 산소센서Oxygen Sensor
- 배기 정화장치인 Catalytic Converter의 이상유무 진단 및 배기가스 정화율을 높이기 위한 엔진 공연비(공기-연료 혼합비) 제어를 위해 배기가스 내에 함유 된 산소의
농도를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 PM센서Particulate Matter Sensor
- 배기 후처리 장치인 DPF(Diesel Particulate Filter)의 후단에 장착되어 입자상 물질인 PM(Particulate Matter)을 모니터링하는 센서입니다.
- Urea-SCR 시스템Urea-SCR System
- 배기가스 내에 포함된 질소산화물(NOx) 저감을 위해,
요소수(Urea)를 환원제로 활용하는 배기 후처리 장치로써
향후 배기 환경규제 만족을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입니다.
- 휠 속도 센서 (Wheel Speed Sensor)
- 휠 속도 센서(Wheel Speed Sensor)는 자동차의 바퀴에 설치되어 바퀴의
회전속도를 자력선 변화로 감지하여 시스템에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ABS(Anti-Lock Braking System), 속도계, EPS(Electric Power Steering System) 등과도 연계되어 차량의 안전한 주행을 위한 주요
정보를
제공합니다.
휠 속도 센서의 종류에는 ABS 시스템에 적용되는 Hall-effect 원리를 이용한 Active type과 ABS가 장착되지 않은 차량에 적용되어 전자기 유도 원리로 차량속도
감지 기능을 수행하는 Passive type이 있습니다. 세종공업㈜는 이외에도 바퀴의 회전방향 감지 기능을 더한 Smart Type을 출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iTPMS(indirect Tire-Pressure Monitoring Systems)시스템에 연계하기 위
해 타이어 압력 측정이 가능한 GMR Type 개발에도 성공하여
양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최근에 개발되고 있는 휠 속도 센서는 주차보조 시스템 및 자동주차 시스템과도 연계되어 적용되는 등 안전성능을 대폭 강화하고 운전자의 사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