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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novation 배기시스템

창의와 혁신으로 글로벌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을 추구합니다.

SJG 세종은 창립 이래 현재까지 국내 배기시스템 시장점유율 1위라는 타이틀을 지켜나가며 승용차는 물론 상용차를 위한 배기시스템을 개발, 양산하고 있습니다. SJG 세종 배기 시스템은 현대.기아 자동차가 선정하는 ‘그랜드 품질 5스타 1호 업체’로 등재될 만큼 창의와 혁신으로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을 추구합니다.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하여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시장확대를 본격화하며, 자동차 부품산업의 선두주자로 성장하였습니다.

* ‘그랜드 품질 5스타’는 현대.기아 자동차가 부품 품질이 글로벌 최고 수준에 도달한 우수 협력회사를 선정하는 품질평가제도로 2010년 당시 380여 개의 1차 협력회사 중 유일하게 SJG 세종이 '최초' 인증을 받았으며, 매년 재인증 과정을 거쳐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습니다.

Discover Complete Exhaust System

주행중인 자동차엔진에서 연소된 고온고압의 배기가스는 배기시스템의 촉매정화장치(Catalytic Converter)를 통과하면서 촉매 화학반응을 통해 무해한 가스로 정화되며, 정화된 가스는 소음기(Muffler)를 통과하며 소음과 진동이 감쇠되고 최종적으로 최적의 음질을 가진 배기가스로 변환되어 배출됩니다.

no1
배기 시스템의 주요 역할 소음제거(감쇠)
고온 고압의 배기가스를 냉각.팽창하여 저온저압의 상태로 변환
배기가스의 흐름유도 및 정화
no2
배기 시스템의 구성 Exhaust Manifold 배기 매니폴드
Catalytic Converter (WCC/UCC/CCC) 촉매장치
Muffler (Main/Sub) 소음기

Products Overview

Exhaust Manifold
엔진의 각 실린더에서 연소된 고온의 배기가스를 한곳으로 모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SJG 세종에서는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능 향상을 위한 소재 개발은 물론 고품질, 고효율화를 위한 연구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대ㆍ기아 자동차의 부품 협력업체 중 최초로 기존의 매니폴드에 비해 엔진출력의 증대는 물론 소음 저감효과를 극대화하는 탁월한 성능의 Air gap manifold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Catalytic Converter
엔진의 연소과정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 중 인체에 유해한 탄화수소(HC), 일산화탄소(CO) 및 질소 산화물(NOx)를 무해한 성분으로 정화시키는 촉매 작용을 합니다. SJG 세종이 개발하여 양산하는 가솔린엔진용 Catalytic Converter촉매변환기는 WCC (Warm-up Catalytic Converter)와 UCC(Under floor Catalytic Converter), CCC(Close coupled Catalytic Converter)등이 있으며, 디젤엔진용 제품으로는 탄산수소와 일산화탄소를 여과하는 DOC(디젤산화촉매장치), 미세한 매연입자까지 걸러주는 DPF(매연여과장치)와 질소 산화물을 처리하는 배기가스 정화장치인 SCR등이 있습니다. 또한 상용차에 적용되는 촉매장치(DOC, DPF, SCR)를 현대*기아 자동차에 전량 공급하고 있습니다.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배기가스규제가 강화되면서 디젤엔진에서 연소된 배기가스 내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정화시키기 위해 개발된 친환경 장치입니다.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은 질소산화물을 촉매 층에서 환원제인 암모니아 수용액(NH3)과 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인체에 무해한 물(H2O)과 질소(N2)로 분해한 후 배출시킵니다. SJG 세종은 승용 및 상용차의 디젤엔진에 장착되는 SCR을 개발하여 양산 중에 있으며, 계속적으로 강화되는 자동차관련 환경법규를 만족시키기 위해 기술경쟁력을 키우고 선도적 기술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Sub Resonator
촉매변환기를 통과한 고온 고압의 배기가스를
저온, 저압으로 변환하고 1차적으로 소음을
줄이는 기능을 수행하는 보조장치입니다.
Main Resonator
배기가스를 최종적으로 대기 중으로 방출하는
역할을 하며 소음 저감 기능을 중점적으로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Technology Overview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 관련 법규 역시 환경보호에 중점을 두고 강화되고 있습니다. SJG 세종은 국제적으로 엄격해진 배기가스규제에 대응하고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배기가스 및 소음저감기술, 배기열 회수 기술과 부품경량화 기술 개발에 끊임없는 노력과 연구비용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배기가스 저감 기술 가솔린 엔진을 위한 배기가스 저감기술 연비 절감의 우수성을 이유로 디젤 차량이 인기를 끌면서 가솔린 엔진이 디젤화 되어가는 양상을 보이며 GDI(Gasoline Direct Injection)엔진의 사용이 늘고 있는 현황입니다. 가솔린 연료를 실린더에 직접 분사하는 방식의 GDI 엔진은 기존 엔진과는 다르게 디젤 엔진과 마찬가지로 입자상 물질(PN : Particle Number)감소를 위한 대응책이 요구됩니다.
SJG 세종은 나날이 엄격해지고 있는 배기가스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GDI엔진이 배출하는 입자상 물질을 저감하는 GPF(Gasoline particulate filter)를 개발 중에 있으며 그에 따른 배압 최소화 및 소음진동(NVH) 특성에 대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질소산화물(NOx) 저감을 위한 기술 SJG 중앙연구소는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산업의 환경 관련 법규가 강화되고 유럽연합의 RDE 규제(실제도로 주행 배출가스 허용기준)에 대응하기 위하여 질소 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제어하면서도 성능, 패키징, 제품 내구성이 향상된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촉매장치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SCR 촉매 장치를 엔진룸 내 최적의 위치에 배치하고, 단열 기술 및 Mixer 개발을 통해 연비 향상 및 원가절감 그리고 질소산화물(NOx)저감 효율을 최적화 하는 기술개발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배기열 회수 기술 연비 향상을 위한 배기열 재순환 시스템(EHRS) 기술 최근 강화되고 있는 연비규제에 따른 연비향상 기술로, 버려지는 배기열을 회수하여 차량의 엔진 웜업(Warm-up) 시간을 단축시켜 파워트레인의 냉각효율을 향상시키고 엔진의 급속 웜업(Fast Warm-up)을 유도하여 에너지 낭비를 막는 것은 물론 변속기 오일의 점성을 낮춰 차량연비 및 겨울철 난방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소음 저감 기술 가변 밸브를 적용한 반능동형 소음기(SAM)의 소음저감 및 엔진성능 향상을 위한 기술 SAM (Semi Active Muffler)는 가변밸브를 적용한 반능동형 소음기를 말하며 여기서 가변밸브는 배기가스 유량이 수시로 변하면서 관속을 흐르는 유체의 유압을 관의 내부 또는 관의 말단부에서 가변적으로 조절하여 배기소음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저부하(낮은 엔진 RPM) 영역에서 배기소음 저감효과가 우수하고 기존 제품 대비 중량을 감소시켜 원가절감은 물론 연비와 주행성능이 향상된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배압감소와 배기가스 기류소음 저감을 위한 전자식 밸브(ECEV) 기술 운전상태에 따라 배기가스의 유량이 변하는 자동차 배기시스템의 배압(대기압과의 차압, back-pressure)등을 가변적으로 조절하기 위한 전자 밸브(Electric Control Exhaust Valve)입니다. SJG 세종은 자체 기술력으로 배기가스 유량에 의존하는 기존 가변밸브의 단점을 보완하는 전자밸브를 개발 중에 있으며, 효과적으로 배압 및 기류소음을 저감시켜 연비와 주행성능이 향상된 고효율 전자밸브 개발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부품 경량화 기술 자동차 부품 경량화 및 고기능화를 위한 유도가열 브레이징(Induction Brazing) 적용 기술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연비 절감 및 성능향상을 위한 경량화 기술이 요구됩니다.
유도가열 브레이징(Induction Brazing) 기술은 고주파 유도 전류에 의한 표피효과에 의하여 접합하는 방식으로 급속가열이 가능하고 온도조절이 용이하여 기존의 소재보다 얇은 박판 용접에 적용이 가능하여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를 실현합니다.